2013. 4. 8. 18:09

1.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정의

-DBMS란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주고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해 주는 소프트웨어.

-DBMS는 기존의 파일 시스템이 갖는 데이터의 종속성과 중복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시스템으로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용할수도 있도록 관리해 준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접근방법, 유지고나리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진다.

 

2.DBMS의 발전배경

종래의 파일 처리 방식에서의 데이터 구성

종래의 파일 처리 방식에서는 처리 업무 하나하나마다 데이터 파일을 독립적으로 구성함으로써, 같은 내용의 데이터가 서로 다른 업무의 파일에서 중복 저장되어 관리되는 데이터 중복성과,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간의 상호 의존 관계에 따른 데이터 종속성을 초래하는 단점이 있음.

 

처리업무                파일                파일구성항복

고객관리업무<---->고객파일         고객코드, 성명, 주소, 전화번호

매출업무      <---->매출파일         고객코드, 성명, 주소, 전화번호, 상품코드, 상품명, 단가, 판매량

재고관리업무<---->재고파일         상품코드, 상품명, 단가, 입고량

 

-종속성으르로 인한 문제점 : 으용프로그램과 데이터 파일이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서는 데이터 파일이 보조기억장치에 저자오디는 방법이나 저장된 데이터의 접근 방법을 변경할때 응용프로그램도 같이 변경하여야 함.

-중복성으로 인한 문제점

*일관성 : 중복된 데이터 간에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여 일관성이 없어짐.

*보안성 : 중복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에 동등한 보안수준을 유지하기가 어려움.

*경제성 : 저장공간의 낭비와 동일한 데이터의 반복 작업으로 비용이 증가함..

*무결성 : 제어의 분산으로 데이터의 정확성을 유지할수 없음.

 

데이터베이스 도입에서의 데이터 구성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는 방식에서는 각 업무 처리에 필요한 자료들의 중복으 ㄹ최소화 하여 한곳에 모아서 구함.

 

고객관리 업무  <--|

매출 업무        <--|-->DBMS<---->데이터베이스(고객,매출,재고 자료)

재고관리 업무  <--|

 

3.DBMS의 필수 기능

-정의(조직)(Definition)기능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요구하는 데이터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Tyoe)과 구조에 대한 정의, 이용방식, 제약조건등을 명시하는 기능이다.

*데이터와 데이터의 관계를 명확하게 명세할수 있어야 하며, 원하는 데이터 연산은 무엇이든 명세할수 있어야한다.

-조작(Mainpulation)기능 : 데이터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인터페이스 수단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제어(Control)기능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갱신, 삽입, 삭제 작업이 정확하게 수행되어 데이터의 무결성이 유지되도록 제어해야 한다.

*정당한 사용자가 허가된 데이터만 접근할수 있또록 보안(Security)을 유지하고 권한(Authority)을 검사할수 있어야한다.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동시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떄 처리 결과가 항상 정확성을 유지하도록 병행 제어(Concurrency Control)를 할수 있어야한다.

 

데이터의 독립성

데이터의 독립성은 종속성에 대비되는 말로 DBMS의 궁극적 목표이기도 합니다. 데이터의 독립성에는 논리적 독립성과 물리적 독립성이 있습니다.

-논리적 독립성 : 으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를 독립시킴으로써,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를 변경시키더라도 응용 프로그램은변경되지 않습니다.

-물리적 독립성 : 응용 프로그램과 보조기억장치 같은 물리적 장치를 독립시킴으로써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성능 향상을 위해 새로운 디스크를 도입하더라도 응용 프로그램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데이터의 물리적 구조만을 변경합니다.

 

4.DBMS의 장-단점

[출처] [영진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계열, computer.yjc.ac.kr]DBMS를 이용한 데이터관리의 장단점

 

 

'Cetification > Engineer Information Process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0) 2013.04.05
데이터 베이스 정보시스템  (0) 2013.04.03
Posted by 광스